사진으로 보는 희망법 (2015년 3월)
추위를 딛고 봄을 맞이하는 희망법의 3월은 어땠을까요?
사진으로 함께 보시죠~
2015. 3. 3. 시민사회의 면담 요청을 거부한 채 인권위원을 임명하려는 새정치민주연합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주최: 국가인권위 제자리찾기 공동행동, 민변 소수자인권위원회)에 김동현 변호사가 참석했습니다. 국가인권기구간 국제조정위원회에서 인권위의 독립성을 회복하고 인권위로서의 제대로 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인권위원 다양성과 다원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인권위원 인선절차를 마련하라고 수차례 권고하였는데요, 여당 뿐 아니라 야당조차 시민사회와의 협력을 거부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2015. 3. 5.과 3. 26. 생활동반자관계에 관한 법률 시민사회 연속간담회를 공동주최하였습니다(간담회 정보 보기). 사진은 2015. 3. 25. 나영정 연구원(성적지향성별정체성법정책연구회)이 '보편적 복지의 확대와 생활동반자법'이라는 주제로 발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작년 12월 서울시청에서의 무지개농성단을 기억하시나요?(관련 활동 바로가기) 3.8 세계여성의 날에 성평등 디딤돌 상을 수상한 무지개농성단의 모습입니다.
희망법은 매달 운영위원회를 마련하는데요, 사진은 2015. 3. 11.에 있었던 운영위원회 모습입니다.
2015. 3. 13. 희망법 개소 3주년을 소소하게나마 기념하고자 현판 앞에서 다같이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3년 동안 지지와 격려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금 감사드려요!
2015. 3. 14. 평택 쌍용차 공장 앞에서 쌍용차해고자 전원복직, 정리해고 없는 세상을 향한 3.14 희망행동이 있었는데요, 서선영 변호사와 이종희 변호사도 지지의 마음으로 다녀왔습니다.
2015. 3. 17. 희망법 이종희 변호사는 르노삼성 성희롱 피해자에 대한 법률지원단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 성희롱 사건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직장 내 성희롱 피해자가 겪는 불이익조치 out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법률지원단의 일원으로 발언을 하였습니다.
(사진출처: http://blog.jinbo.net/glocalpoint/43)
중국의 페미니스트-LGBT 활동가 다섯 명이 3월 8일 세계여성의날을 앞둔 적법한 절차 없이 체포, 구금되어 변호인 접견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한국의 활동가들은 구금된 활동가의 석방과 탄압 중단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열었고, 류민희 변호사도 참석하였습니다.
존경하는 페미니스트/LGBT 활동가 그리고 제 친구인 웨이팅팅이 구금된 지 어느덧 한달입니다. 국제적으로 많은 활동가들, 시민사회단체, 정부간기구, 외교관들이 석방을 촉구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는 아직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속히 건강한 몸으로 풀려나기를 기원합니다.
이 사건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서 소식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hinesefeminists
트위터 해시태그 #FreeTheFive
텀블러 http://freethefive.tumblr.com/
CNN 보도 (3월 16일)
http://edition.cnn.com/videos/world/2015/03/16/ns-intv-fincher-china-arrests-activists.cnn
뉴욕타임즈 기사 (4월 5일)
http://www.nytimes.com/2015/04/06/world/asia/chinese-womens-rights-activists-fall-afoul-of-officials.html
가디언 사설 (4월 6일)
http://www.theguardian.com/commentisfree/2015/apr/05/guardian-view-chinese-women-rights-free-feminists
무지개농성단은 천주교인권위원회의 이돈명 인권상도 수상하였답니다(짝짝짝). 사진은 2015. 3. 19. 수상식 모습입니다. (사진: 터울)
2015. 3. 20. 지난 2월 중순까지 있었던 희망법 실무수습생들이 희망법 구성원의 얼굴을 팝아트로 캐치한 그림을 선물해 주었습니다. 누가 누구인지 아시겠나요? 고마움과 기쁨을 한껏 품고 한 컷!
2015. 3. 25. 표현의 자유 관련 국제문서를 번역하는 자원활동을 해주신 오치윤(미국 변호사) 님이 방문해 주셨어요. 더불어 희망법 후원회원가입까지! 감사합니다!!
2015. 3. 28. 기아대책 한톨 청소년 봉사단 초청강연에서 김재왕 변호사는 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5. 3. 30. 장애인 선거권 문제를 고민하고 있는 대청중학교 학생들이 희망법 사무실을 방문하였습니다. 학생들의 고민을 담은 질문에 김재왕 변호사가 답변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5. 3. 31. 한가람 변호사가 경찰교육원 강의를 다녀왔습니다. 성소수자 인권을 다룬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영화들을 통해 성적지향, 성별정체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성적지향성별정체성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경찰의 역할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럼, 희망법 다음달도 화이팅!!